관객과 춤추는 이들 간의 기대지평, 그 넓이 - 구미시립무용단 '호형虎兄'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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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미시립무용단(안무자 김현태)이 신작 〈호형虎兄〉(구미강동문화복지회관 천생아트홀, 6월16일)을 올렸다. 올해 새로 부임한 안무자(김현태)의 첫 무대다.
1989년 창단공연을 시작으로 63번째 정기공연 무대다. 30년이 훌쩍 넘는 시간동안 구미시민들에게 춤예술의 가치를 알리고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기치 아래 (터무니 없이) 열악한 환경을 모두(관(시),무용단원,안무자)의 춤 의지로 다져, 마침내 밟고 선 무대다. 지난해 내부적으로 큰 위기(존폐여부)를 겪은 저간의 사정은 그동안 무용단이 지역에 기여한 시간을 상기하는 것으로 그 일에 대한 거론을 대신할까 한다. 다만 (국)공립 예술단체의 활동과 그것을 향유하는 시민과의 관계는 그 어떤 것보다 우선된다는 원론, 모두 잊지 않았으면. 다시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.
안무자 김현태가 견지해온 춤의 힘은 창작과 전통을 아우르는 한국춤의 정서와 모더니즘으로 훈련된 문화적 감수성에 있다. 하지만 공공단체의 현실적 춤 실천은 안무자가 안무 의도로 세계상을 선택하고, 이 선택으로 관객이 결정되고 이 결정으로 다시 안무자의 주체가 확보된다.
(이하 생략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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