장단, 그 속 깊은 가락 - 장유경 '푸너리 1.5'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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절대적인 옛 춤도 없고, 절대적인 새로운 춤도 없다. 새로운 춤은 작가가 체험한 새로움으로,체험 속 경계이다. 우수 레퍼토리로 장유경의 〈푸너리 1.5〉(대구오페라하우스, 12월 10~11일)가 다시 무대에 올랐다. 11일 공연을 보았다.
7년 전, 쨍한 태평소 소리와 휘몰아치는 장단에 얹힌 춤의 열기에 홀렸던 기억이 남아 있다. 작품 기운이 바뀌었다. 안무자(장유경)의 말을 가져오면 ‘좀 더 진지해’졌다. ‘푸너리(풀어내는)의 의미를 근간으로 그 상징과 특징, 의미를 무대화 한 작품’은 맞다. 그런데 장단, 그 ‘속 깊은 가락’은?
일정하게 쇠를 두드리는 소리와 푸른 색 기운이 감도는 무대는 이승의 시간이 아니다. 불두화가 내려앉은 흰색 고깔에, 엉덩이 부분을 부풀린(파딩게일 형태의 드레스) 의상을 입은 무용수. 푸른 바다 속 같은 무대를 부유하듯 걷는 이들은 경계를 실천하는 존재이자 비존재이다. 귀기로 서늘한, 다른 감각의 아름다운 첫 장은 〈푸너리〉의 단단한 핵 같은 장이다.
(이하 생략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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