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리뷰+사진=무록

소극장에서 만나보는 발레와의 밀접 교감 '해설이 있는 발레 갈라'

- 제32회 퍼팩토리2030예술극장

 

제32회 퍼팩토리2030예술극장 - 루스발레컴퍼니 '해설이 있는 발레 갈라'

2022년 9월 4일 (일) 17:00 / 퍼팩토리소극장

 

- 주최 : 대구문화창작소, 스테이지줌

- 주관 : 루스발레컴퍼니

- 글 : 서경혜

- 기획/사진 : 대구문화창작소 이재봉

 

 

지난 9월 4일, 루스발레컴퍼니의 <해설이 있는 발레 갈라> 무대가 대구 퍼팩토리소극장에서 펼쳐졌다. 

 

루스발레컴퍼니는 클래식 발레, 컨템포러리 발레와 캐릭터댄스를 중심으로 발레의 대중화를 지향하며, 대구 지역을 거점으로 활동 중인 예술 단체이다. 

 

우리가 발레를 보는 이유라면, 무엇보다 인체가 표현할 수 있는 선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.

그런데 이날의 발레 갈라는 어쩌면 우리가 기대했던 길게 쭉 뻗은 선의 미학보다는, 다채로운 의상과 함께 이야기들 속 춤의 하이라이트 파티를 즐기듯이 유쾌하고 사랑스러웠다고 할까! 

마치 발레 춤의 단막극 같은 연출이 늘어짐 없이 콤팩트하게 펼쳐지는데, 내레이션으로 작품정보까지 톡톡 깃들여 주니 감상이 쉽다는 것도 장점이었다. 

 

 

이날 프로그램은 총 2부로 편성, 1부는 캐릭터댄스 ‘Barre’, '곱사등이 망아지' 중 프레스코, '지젤' 1막 중 패전트 파드되, 동물의 사육제 13번 '백조' 연주, '로렌시아' 중 플라멩코로 구성되었고, 2부는 '돈키호테' 1막 중 스페인광장, '돈키호테' 3막 중 파드되, '해적' 중 오달리스크 3인무, 호두까기 인형 중 ‘꽃의 왈츠’ 연주, 조지 발란신 안무의 유니온 잭이 차례로 연출되었다. 

 

소극장에서 보는 발레 공연도 그러하지만, 여러 나라의 민속무용이 발레화 된 캐릭터댄스를 지방의 소극장에서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생소하면서, 공연 전부터 상당히 기대가 되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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나의 그런 속마음을 꿰뚫기라도 한 듯, 바(Barre)와 가지런히 선 세 명의 무용수가 익숙한 듯 참신함이 느껴지는 스텝의 캐릭터댄스로 첫 무대를 열어 주었다. 

발레의 종주국인 이탈리아뿐 아니라, 하체의 경쾌한 스텝을 이용하는 러시아, 헝가리, 스페인, 폴란드 등의 민속춤에서 그 특징을 살려 내어 구성한 춤. 

안정감 있는 수평봉에 무게중심을 나눈 채,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은 발랄한 리듬에 맞추어 두 발을 구르고 두드리고 밀고 끌고 당기고 그리고 휘저으면서, 어쩌면 발이 땅을 디딜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춤으로 보여준 무대였다고 할까! 

해설에서도 루스컴퍼니의 마스코트 작품이라 설명할 만큼 그들을 특징짓는 캐릭터댄스 Barre를 보고 있으면, 어느 순간 나도 바를 짚고 멋진 스텝을 배워보는 기분에 빠져들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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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어라? 재미있는 발레네’ 싶은 신선함으로, 뮤지컬 영화에서 멋진 노래 한 곡조 듣고 난 후의 기분처럼 주의가 상기되자, 이어서는 벽화 속 아름다운 네 명의 여인들이 마법에서 풀린 듯이 자유롭게 춤을 추기 시작했다. 

발레리나들이 ‘발끝 서기’로 빠르게 동동 구르는 소리를 내며 벽화에서 빠져나오는 모습이 시청각의 신비로움으로 무대를 물들이더니, 제각각 연회장을 장식하는 요정들처럼 우아한 춤을 보여주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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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렇게 마술 채찍의 힘이 다하자 여인들은 사라지고, 남녀 무용수가 경쾌하고 웅장한 음악과 함께 나타나 춤을 추기 시작했다. 왕과 왕비로 뽑힌 농부커플. 

이 파드되에서는 발레리노의 양손에 의지하여 발레리나가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아름다운 동작이 여러 번 연출되었는데, 처음에는 왕이 된 커플의 초조함이 보이는 듯했지마는, 곧 둘이 하나가 되어 마치 한 마리의 여왕새를 구현해내는 듯한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연출해 보이며, 그것은 페이크였노라고 애교를 부리는 것 같았다. 

진심으로 축제를 즐기는 듯한 발레리나의 즐거운 표정은 보는 이의 기분도 들띄웠고, 커플은 따로 또 같이 역동적인 춤을 보여주었는데, 특히 솔로에서 발레리노의 발은 땅에 닿을 줄을 모르고 공중을 걷고 뛰는 듯이 멋스러운 춤을 보여주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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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어서 바이올린과 첼로 앙상블로 연주된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 ‘백조’를 들을 땐, 마치 ‘빈사의 백조’ 작품을 귀로 보는 듯한 착각에 잠시 빠지기도 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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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페인의 정열이 러시아의 클래식 발레로 재구성된 플라멩코 춤을 끝으로 어느새 1부의 막이 내리고, 2부에서도 스페인광장으로 초대되었다. 

투우사와 스페인 여인들의 흥겨운 춤. 부채와 템버린을 소품으로 한 무대가 왁자지껄한 축제의 장을 연출하는 가운데, 부채를 나부끼는 여인들의 모습에는 귓속말로 소곤대는 듯, 거드름을 피우는 듯, 때론 멋진 투우사의 시선을 끌고 싶은 듯, 여인들의 은근한 욕망과 즐거움이 깃들어 있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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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어서 무대에 오른 이발사 바질과 키트리의 결혼식 파드되는 금번 공연의 하이라이트 무대였는데, 커플이 각각 레드와 블랙의 색 대비가 강렬한 의상을 차려입고, 서로를 향한 신뢰와 사랑의 표현을 매력적인 발레 춤으로 서약하는 것이었다. 

마치 하나의 조각품인 양, 미동도 없이 신비로움을 가득 품은 자태로 바질에게 몸을 내맡겨 회전하는 키트리의 모습은, 그 어떤 시련이 닥쳐와도 나를 곱게 지켜 달라는 신부의 염원을 담은 듯 인상적이었고, 또한 바질이 키트리를 머리 위로 번쩍 들어올리는 리프트 동작은 비로소 커플의 맹세가 완성되는 듯이 기억에 남는 장면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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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랑스럽고도 우아한 젊은 남녀의 결혼식이 끝나자, 경쾌함과 화려함으로 무장한 세 명의 오달리스크가 나타나 3인무를 선보였다.

각자의 솔로를 통해, 허공에서 두 발을 부딪히며 이동하는 동작과, 몸을 회전하면서 이동하는 동작 등을 보여주며 공간에 율동성을 부여하는 발레 본연의 멋스러움을 상기시켜 주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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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어, 첼로와 바이올린의 다정함과 담백함이 돋보였던 ‘꽃의 왈츠’ 연주가 흐른 후, 세일러 복장을 한 해군들이 경쾌하게 나타나 어느새 피날레를 장식한다.

세 명의 남자 해군이 유쾌하고 힘 있는 다리 동작을 선보이며 대미의 흥을 북돋우면서, 헤엄을 치는 동작은 상당히 코믹 발랄하게 그려졌는데, 이어 등장한 다섯 명의 여자 해군이 물결을 가르며 헤엄치는 모습은 앙증맞으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주어, 남자 해군의 춤과는 또 다른 재미와 아름다움을 보여 주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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루스발레컴퍼니의 <해설이 있는 발레 갈라>.

아홉 명의 무용수와 두 명의 뮤지션이 이끌어내는 춤과 음악의 옴니버스 작품을 통해, 어렵지 않은 친숙한 발레로 대중에게 다가가겠다는 의도가 물씬 느껴지는 공연이었다.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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